3D 프린팅의 티핑 포인트, "3D 프린터로 찍은 제품 사세요- eBay Exact"

3D 프린팅의 티핑 포인트, "3D 프린터로 찍은 제품 사세요- eBay Exact"

3D 프린팅의 티핑 포인트, "3D 프린터로 찍은 제품 사세요- eBay Exact"
Category
Share Story

아무도 주목하지 안았던, 또는 비중있게 생각하지 않았던 일개 사건이 역사의 전환점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존 질서에 균열점이 생기는 이런 이벤트를 질서 자체가 완전히 전환점을 이룬다는 의미의 Tipping Point라고 부르는 것은 다소 무리가 있을 수 있지만, 적어도 지금 소개하는 eBay Exact가 3D 프린팅에서의 Tipping Point인 것만은 확실해 보입니다.

ebayexact-627x389

전세계 eCommerce 시장에서 eBay가 가진 장악력을 고려할 때, 또한 Amazon같은 경쟁사들의 발빠른 추격까지 감안한다면 3D 제품 시대는 이제 대중 옆으로 다가왔다고 얘기할 수 있습니다.

eBay가 3D 프린팅 마켓플레이스에 뛰어들었다는 사실은 의미가 큽니다. 3D 프린팅의 대중화를 의미하는 티핑 포인트라고도 볼 수 있지만, 더 중요하게는 이제 누구나 자신이 만든 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시대가 열렸다는 것이 더 큰 의미를 갖습니다.

다시 말해, 19세기 산업혁명 이전의 가내수공업 시대로 다시 돌아가는 것입니다. ^^

얼마 전에 노스캐롤라이나 대학에서 액체금속을 이용하여 3D 프린팅을 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한 바 있는 것처럼, 3D 프린터의 재료는 나날이 확대되어 가고 있습니다. ABS 수지와 같은 플라스틱 재료들을 대신하여 바이오 재료, 금속 재료들이 추가적으로 등장하여 제품 생산의 폭이 그만큼 확대되고 있는 것입니다. 아마도 얼마 안있어 우리가 아는 거의 모든 제품(그리고 상상도 하지 못했던 것들까지 포함해서)들을 프린팅해서 eBay Exact을 통해 판매하는 시대가 열릴 것입니다.

디자인에 대한 저작권 문제가 불거질 것으로 보이지만, 현재의 S/W 유통시장처럼 (아니 오히려 더 극심하게) 해적들이 활개를 치고 다닐 것으로 보입니다. 이제 UX는 표준화된 성격이라기 보다는 저마다의 개성과 독특한 취향이 반영된 미세화/파편화된 형태로 존재할 것이고 ‘보편적인 편리함’보다는 ‘나만의 개성과 독특함’이 더 가치를 인정받을 것입니다.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들이 등장하는 것은 두말할 나위 없습니다. 설마 모든 집집마다 3D프린터가 설치되는 상황을 상상하고 있지는 않습니까? 아마 그런 시대가 올 지는 몰라도 적어도 당분간은 그럴 일은 없겠죠.

그렇다면 지금의 사진관처럼 나의 도면을 인쇄해 줄 동네 ‘3D 인쇄점’들이 새로운 창업 아이템으로 떠오를 것입니다. 기존의 PC방이나 잉크충전점 등이 자신의 영역을 확장할 수도 있겠네요. 또한 교묘하게 원본 디자인을 새로운 형태로 바꿔주는 3D 디자이너들이 당분간 성황을 이루고, 기업의 판촉 상품은 ‘당신만을 위한, 지구상에 하나 밖에 없는 판촉물’로 대체될 것입니다. 앞에다가 멋지게 고객의 이름을 새겨서 말이죠.

또한, 자신만의 로고를 만든 패션들이 인기를 끌면서 ‘Brand’의 개념이 달라질 것입니다. 공업화, 대량생산 체제에서의 Brand는 어느 순간부터 힘을 잃어버리고 패션 시장은 ‘예술가들이 활개치는 고가 영역’과 트랜드를 추종하여 자신만의 옷에 만족하는 ‘서민(?)들의 저가 영역’으로 구분될 것입니다.

크록스 같은 비교적 단순한 형태의 기능성 신발회사는 ‘신발’이라는 상품 대신 ‘신발 도면’을 1/3 가격에 팔게 될지도 모릅니다. 우리는 원하는 신발도면을 다운로드 받아서 몇가지 나만의 이니셜을 추가한채 그것을 3D 프린팅 온라인 서비스에 올리면, 몇일 뒤에 나만의 크록스 신발이 배송될 것입니다. 와…^^

이런 저런 예측들이 난무할 수 있지만, 한가지 확실한 것은 ‘예술의 지위’가 이전보다 크게 올라갈 것이라는 점입니다.
다시 ‘르네상스 시대’가 열리고 보티챌리, 미켈란젤로, 심지어는 레오나르도 다 빈치 같은 걸물들이 출현하지 않을까요?

3D 프린터니, 스마트 시대니, 그런 담론이 아닙니다. 앞으로 어쩌면, 지금의 자본주의의 성격 자체가 바뀌어 버리는 건 아닐까요?

 

– UX1 컨설팅 그룹

[catlist name=”Trend review” numberposts=5 excerpt=”yes” pagination=”yes” excerpt_size=”0″ title_only=”y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