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심리학과 행동경제학, Three Levels of Human Lens

‘인지심리학과 행동경제학’에 대해 설명할 때 가장 먼저 소개해 드리는 그림 2가지 입니다.

 

0307_1

 

 

 

0307_2

외부의 자극을 지각하고 인지하는 과정(주의>형태재인>기억>추리/판단/결정>문제해결)을 거쳐서 대상에 반응하는 과정이 인지(Cognition)가 이뤄지는 프로세스입니다.

그런데 자극에 주의를 기울이는 시점에서 우리는 무의식적인 반응이 선행되기도 합니다. 이것을 Visceral Reaction(본능적인 반응)이라고 하는데, 본능적인 선호도나 이전의 강렬했던 경험요인이 작용합니다.

앞에서 얘기한 인지 프로세스를 거쳐서 이뤄지는 것은 Reflective Reaction(생각을 반영하는 반응)이라고 하는데, 과거 기억과의 대조, 추리, 판단, 결정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어떤 분이 심리학과 UX의 상관관계에 대한 질문을 주셨는데, 공교롭게도 모자동차회사에서 인지심리학에 기반한 UX 전문가를 찾고 있다는 소식도 들려옵니다.

과연 그런 분이 계실까요? 대학 강단에서 가르치는 인지심리학이 현장에서의 UX와 접목하기에는 한계가 많을텐데 말이죠. 어디서든, 누구를 통해서든 중요성이 차츰 인정받는만큼 발전이 이뤄지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행동경제학의 기초를 만든 심리학자 Daniel Kahneman 교수님의 TED 동영상을 공유해 드립니다.

 

– UX1 컨설팅그룹

Share this: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