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다른 레이아웃과 인터페이스에 도전한 페이스북의 “Paper”

색다른 레이아웃과 인터페이스에 도전한 페이스북의 “Paper”

색다른 레이아웃과 인터페이스에 도전한 페이스북의 “Paper”
Category
Share Story

이번에 소개 할 APP 은 색다른 Layout 과 Interface 에 도전 한 Facebook 의 “Paper” 입니다. Facebook 에서 창립 10주년을 맞이하여 지난 2월3일에 Paper 를 소개하였답니다.
이 APP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안하고 이를 빠르게 적용하기 위하여 구성된 15인의 소규모 개발팀 “크리에티브랩(Greative Labs)” 에서 Launch 한 처녀작이라고 합니다.
쟁쟁한 실력자들로 구성된 “크리에티브랩” 에서 출시한 “Paper” 는 소개와 동시에 사용자들의 큰 관심을 끌었으며 사용평점 또한 10점 만점에 8.5점을 받을 만큼 만족도가 높다고 합니다. 다만 단점이 있다면 이 APP 은 IOS 사용자 와 미국 거주자에게만 한정적으로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Paper_01

Paper APP 은?
스토리 카드를 이용하여 뉴스와 정보를 매거진스타일로 보여주고 있으며, 기존(Facebook)에 제공된 뉴스피드 형식에서 나아가 큐레이션 형태의 서비스를 SNS와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 큐레이션 서비스? 사용자의 선호에 따라 다양한 내용을 제공하며 공통적인 취향을 가진 사람들을 연결시켜 주는 것

 

Paper APP 의 추가된 서비스?
Paper는 Facebook 연동 이외에도 19가지의 테마별 콘텐츠를 섹션화시켜 제공하고 있으며, 이 섹션은 사용자의 선호도에 따라 10개까지 즐겨찾기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Paper_02 Paper_03

섹션화된 정보는 단순히 뉴스피드되는 정보만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뉴스피드에 올라오는 읽을만한 콘텐츠나 전체 공개된 글 중 인기 있는 뉴스&블로그&유명인의 글들까지 제공되어 뉴스 소비를 더욱 개인화할 수 있도록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뉴스 섹션은 Headlines, Tech, Cute, Planet, Well Lived, Family Matters…등 많은 콘텐츠가 추가 되었는데 그중 눈에 띄는 항목이 있다면 양성평등(Equalize) 과 동성애(Pride ; 이른바 LGBT 커뮤니티 뉴스) 섹션입니다.

Paper_04 Paper_05

이 외에도 최근 Facebook에서는 [회원의 성별] 기입시 “사용자 지정” 항목을 추가하여 사용자 스스로 제3의 성(性)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결혼/연애 상태 표시]에도 “동성과 결혼” , ”동거 중”를 추가 하여 사용자 스스로 정확하고 진실되게 표현하기를 바라는 Facebook 의 입장을 대변해 주고 있습니다.

 

Paper APP의 특징?
Paper 를 사용하다 보면 Facebook 과는 다른 특징들을 볼 수 있는데요. 저는 많은 특징 중 3가지 정도만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그 첫 번째가 Gesture의 활용도입니다.
APP를 사용하다 보면 가장 눈에 들어 오는 것이 Swipe 와 Thumb Hook 등으로 화면전환이나 선택, 이동을 간단한 조작으로 모든 Interaction 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습니다.

어떻게 보면 “세계 10% 의 왼손잡이들에게는 조금은 불편한 인터페이스가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조금 들지만 Tab의 사용을 최소화하고 하나의 Action 만으로 물 흐르듯 조작할 수 있는 점에서는 좋은 것 같습니다.

 

두 번째의 특징은 Origami 와 Tilt Scrolling 활용입니다.

화면 전환에 사용된 Origami는 인터페이스를 빠르게 프로토타이핑하기 위한 툴로, 정지된 이미지에 유연한 인터랙션 디자인을 입힐 수 있도록 해주는 유용한 소프트웨어라고 합니다.

Tilt Scrolling 은 좌우로 휴대폰을 기울려 이미지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스마트폰의 최대 강점인 감각센서 (자이로스코프)를 잘 이용한 것 같습니다. 다만 Tiltle Scrolling 의 단점 있다면 밝은 장소에서 휴대폰을 기울일 경우 빛에 반사되어 화면이 잘 보이지 않는 것과 사용자가 이미지 양끝을 고정(정지)시켜 자세히 볼 수 없다는 점이 아닐까 합니다.

 

마지막 특징으로는 공유 기능입니다.
기존 facebook은 대부분의 이야기를 친구에게만 공유하는 패턴이었다면 이번 Paper 의 경우 콘텐츠를 포켓(Pocket), 인스타페이퍼(Instapaper), 사파리 읽기 목록, 핀보드(Pinboard) 등으로 연계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URL 를 통한 전달까지 가능하여 Paper APP 이 없는 사용자에게도 웹 브라우저를 통해 뉴스를 접할 수 있는 길을 만들어 주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Paper_06 Paper_07

어쩌면 이 공유기능이 단순한 공유 차원을 넘어 “Facebook 으로부터 뉴스를 소비” 하는 형태로 바꾸려는 시도가 아닐까 생각되네요.

아이폰을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한번 설치 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
https://itunes.apple.com/us/app/paper-stories-from-facebook/id794163692

미국 계정이 없으시다면 동영상으로 확인 해 보십시오. —–>
https://ko-kr.facebook.com/paper

 

– 가치디자인그룹 KM Kim[catlist name=”App review” numberposts=5 excerpt=”yes” pagination=”yes” excerpt_size=”0″ title_only=”y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