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2.피보나치수열 / 예시를 통한 적용 방법 분석

Part 2.피보나치수열 / 예시를 통한 적용 방법 분석

Part 2.피보나치수열 / 예시를 통한 적용 방법 분석
Category
Share Story

이번 주는 피보나치 수열이 적용된 예시를 찾아보고 적용 방법에 대해서 고민해 보았습니다.

피보나치 수열(+황금비)은 미술, 건축, 디자인, 생활 용품(액자, 거울, 카드..), 악기, 국제 규격 종이(A4, A3, A2…) 등 다방면에서 사용되고 있었으며 디자인 분야에서도 제품, 자동차, 그래픽, CI, BI, 가구, 인테리어, 패선..등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많은 사례들 중에서도 저희는 그래픽에 좀 더 집중해 보기로 하였으며, 그중 Layout 과 Icon 에 대한 적용 방법을 분석해 보기로 했습니다.

1. 황금비(피보나치수열)가 응용된 Layout

대개는 작업자들이 디자인 작업을 진행하기 전에 “ 컨텐츠를 (화면에) 어떻게 배치할 것인가? ” 를 먼저 고민하게 되는데요.
이 단계에서(Layout 구상 단계) 화면 분할을 적용할 때도 다양한 수학적 기법이 있다고 합니다.

이를 테면,
① 2:3 비례 기법
② 황금비례 (Golden Ratio)
③ 그리드 시스템 (Grid System)
④ 모듈라 시스템 (Modula System)

등.. 이 중 저희는 황금비례를 기준으로 분할하는 방법을 찾아보았습니다. ^^
황금비례를 기준으로 화면을 분할하는 방법은 생각보다 쉬웠습니다.
단순히 이야기 하자면 전체 화면을 1 : 1.618 로 계속해서 분할하면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1024×768 해상도의 가로 화면을 수평 분할하려면..(아래 이미지 참조)


[catlist name=”Open Project” numberposts=5 excerpt=”yes” pagination=”yes” excerpt_size=”0″ title_only=”y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