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디자이너의 서비스·경험디자인기사 응시 후기

UX 디자이너의 서비스·경험디자인기사 응시 후기

UX 디자이너의 서비스·경험디자인기사 응시 후기
Category
Share Story

3년 차 UX 실무자, 서비스·경험 디자인 기사에 도전하다!

공간 디자인을 전공하고 VMD 4년 차쯤, 석사를 생각하게 되었고 당시 신설된 지 얼마 되지 않은 서비스디자인과에 입학했습니다. 운이 좋게도(?) 졸업할 무렵 UX/UI 디자인에 대한 중요도가 높아져 있었고, 졸업 후 UX 컨설팅 분야에서 업력을 인정받고 있는 라이트브레인에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그로부터 2년이 지난 지금은 UX 디자인이 제품과 서비스를 기획할 때 빠질 수 없는 부분이 되면서 UX 디자인을 공부하고 싶어 하는 분들이 더 많아진 것을 느낍니다.

이번에 새로 생긴 제1회 서비스경험디자인 기사 시험도 이러한 분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응시했을 것이고 저 또한 그중 한 사람입니다.
현재 UX 실무자이자 앞으로 더 실력 있는 UX 디자이너가 되고 싶은 사람으로서 서비스경험디자인 기사 자격증에 대한 생각과, 필기, 실기 응시 후기를 써보려고 합니다.

01

 

서비스경험디자인과 UX 디자인은 같은 것인가?

서비스경험디자인과 UX 디자인에 대한 용어에 대해 한번 짚을 필요가 있을 것 같아 생각을 정리해보겠습니다.
둘 다 사용자 경험을 중심으로 하고, 디자인 프로세스 방법론을 사용한다는 부분에서 공통점을 가집니다.

반면 구분되는 점을 말해보자면,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국내 여러 회사에서 언급하는 UX 디자인이 의미는 주로 UX/UI 디자인과 가까운 것이 아닐까 합니다.
사용자 경험을 고려하는 것은 우리가 ‘UX 디자인’란 용어를 사용하기 전부터 이미 해오던 것일 겁니다.
하지만 웹과 모바일의 시대가 되면서 웹/모바일이라는 이전에 없던 새로운 환경에서 더 나은 사용자 경험에 대한 고민이 필요해졌고 즉, UX를 고려한 UI 구축이 중요해지면서 UX와 UI를 하나의 단어처럼 사용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지금은 그 중요성이 확대되어 웹과 모바일 환경에서뿐만 아니라 제품과 서비스를 기획하고 만들 때에도 사용자의 경험이 성공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가 되었기 때문에 UX 디자인, UX 기획 등의 UX 디자인 관련 직무가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서비스디자인은 사용자뿐만 아니라 서비스의 Back stage 즉, 제공자 및 다양한 이해관계자까지도 고려한 총체적인 서비스 흐름을 디자인하는 개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서비스디자인은 공공분야에서 많이 적용되어 사용자와 제공자 모두가 win-win 하는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을 지향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UX 디자인이란 용어는 IT를 기반으로 한 사용자 경험을 개선한 인터페이스 구축하는 것에 가깝다면, 서비스경험디자인이란 서비스를 이루는 사용자와 제공자, 이해관계자 간의 경험을 고려한 서비스 디자인 분야와 가깝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정답이 아닌 개인적인 생각이며, 건강한 토론을 위한 다른 의견이나 교정 댓글은 환영합니다.^^)
서론이 너무나 길었습니다..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자면!

 

UX실무자가 보기에 서비스경험디자인 기사는 의미 있는 자격증인가?

제가 알기로는 서비스디자인, 경험디자인, UX/UI 전공학과(학부)가 많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UX 디자인, 서비스경험디자인 분야로 일을 시작하고 싶은 분들에게는 서비스경험디자인 기사 자격증 취득이 좋은 발돋움 판이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현재 라이트브레인 UX 아카데미, 패스트캠퍼스 등 여러 곳에서 UX 관련한 수업이 많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도 라이트브레인 UX아카데미 수료증이 있습니다) 하지만 수료증과 함께 결과물로 서비스경험디자인 기사 자격증까지 취득한다면 일을 시작할 때 조금 더 유리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응시 경험자로서 시험의 난이도가 높다고 생각되진 않지만, 실무에서 사용자 조사 기획, 분석, 전략 수립 시 사용하는 사용자 조사 기획, 분석, 전략수립과 관련한 주요 개념과 용어,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와 실제 수행 능력을 알아볼 수 있는 문제들이었기 때문에 실무에 투입될 수 있는 기본기는 검증되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서비스 경험 디자인 기사 시험 과목(필기/실기)

과목@2x
그리고 현재 UX 디자인 실무자로서는 서비스·경험디자인기사 자격증을 통해 UX분야가 국가에서 인정하는 산업에 필요한 한 분야로 인정받았다는 것, 사람들이 더 많이 알게 될 것이라는 기대, 따라서 해당 분야에 대한 인재 양성과 구인구직 시장이 더욱 커질 것이란 것에 대한 기대가 있습니다.

 

서비스경험디자인 기사 응시 프로세스

▶서비스 경험디자인 기사 응시 프로세스

프로세스@2x
서비스 경험디자인 기사 시험은 1차 필기시험과 2차 실기시험으로 진행됩니다.

필기 원서접수 시, 비용 발생하고 총 4과목(80문항)의 필기시험 답안은 OMR카드에 작성 후 제출하고 문제지는 제출하지 않고 집으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가답안은 시험 당일 오후에 공개되기 때문에 예비합격자 발표까지 기다릴 필요는 없습니다.
예비합격자는 응시자격심사 서류를 직접 또는 우편으로 정해진 기일 안에 제출해야 합니다. (해당 시험 응시자격 관련 학과로는 디자인, 건축, 섬유의복, 인쇄 등과 관련학과 졸업생이거나 실무경력 있는 자이며 자세한 것은 한국디자인진흥원에서 공지하고 있습니다)

제1회 실기시험은 총 28문항이었고, 나눠준 문제지에 답안을 작성 후 제출하며 시험장 밖으로 유출할 수 없습니다. 검은색 볼펜으로 작성한 답안만 인정이 되므로 꼭 검정색 볼펜만 사용해야 합니다.

 

설명@2x
필기시험 합격자는 2년간 실기시험 응시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서비스 경험디자인 기사 필기/실기 출제 문제와 난이도는?

제1회 시험이다 보니 참고할 수 있는 교재는 오롯이 한국디자인진흥원에서 제공하는 핸디북과 기출 문제가 전부였습니다.
1회 차 서비스 경험디자인 기사 출제문제는 UX 디자인, 서비스디자인에서 사용하는 디자인 프로세스, 사용자 조사 방법과 이론의 개념에 대해 알고 있는가를 확인, 디자인 지적 재산권이나 통계학 관련 용어, 마케팅에서 사용하는 SWOT분석, 환경분석기법 등에 대한 내용이 기억납니다.

개인적으로 전혀 모르는 개념도 있어서 아예 답을 적지 못한 문제도 2개 있었습니다. (귀무가설&대립가설, 피츠법칙)
출제된 것들 중 기억나는 답안들은 퍼소나, 고객여정지도, Affinity Diagram, 서비스 블루프린트, 퍼실리테이터, 비즈니스 캔버스 모델, 프로토타이핑, 에스노그라피, 휴리스틱 평가방법, 아이디어 워크샵 등입니다. 이 중 많은 부분이 실무에서 주로 사용하는 방법과 개념들입니다.
그 외에는 SWOT분석, STEEP분석, 서브퀄, 디자인공지증명과 디자인권 등은 실무에서 활용하지 않아 다소 생소했었지만, 제공해준 핸디북에 나와있는 개념들입니다.

기출문제에 대한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정부에서 진행했던 공공서비스나 공공분야에서 고민하고 있는 사회적인 이슈를 해결하는 서비스에 대한 예시가 많이 나왔습니다. 전통시장 활성화, 노인방범교육 등 평소에 공공분야에서 하는 서비스디자인에 대한 자료나 기사에 관심을 가진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필기시험은 기출문제와 핸디북을 꼼꼼히 봤다면 어렵지 않게 패스할 수 있겠으나, 실기시험은 개념에 대한 단답형보다는 개념이나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작성해야 하는 부분들이 꽤 있었기 때문에 실제 프로젝트 수행 경험이 있는 사람이 유리할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참고로 이 글을 작성하는 현재는 아직 최종합격자 발표가 나지 않은 상태고, 저 또한 합격할 수 있을지 자신이 없네요… 하하하
이 글이 UX 디자인 분야에 관심을 갖고 공부를 시작해보고 싶은 분들이나, 서비스경험디자인 기사 응시를 준비하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관련하여 더 자세한 문의사항이나 보태고 싶은 의견은 댓글 또는 메일(jsn@rightbrain.co.kr) 로 자유롭게 보내주시길 바랍니다.

 

– UX 컨설팅그룹 나정선

 

[참고자료]
서비스·경험디자인 기사 핵심키워드 핸드북.pdf
서비스·경험디자인 기사 필기시험 예시문제(Rev3).pdf
서비스·경험디자인 기사 실기시험 예시문제(Rev2).pdf

 

Ps. 3월22일 최종결과 발표날, 떨리는 마음으로 확인해보니 최종 합격이네요…무야호!
오랜만에 느끼는 긴장되고 초조한 마음으로 최종결과를 확인했습니다ㅎㅎ
유수한 점수로 합격하진 못했지만(웃음) 뭣이 중하겠습니까. 합격에 다행이고 감사한 마음이네요ㅎ
제2회 기사 자격증을 준비하시는 분들 모두 화이팅 입니다!

4 Comments

  1. 와우 2021년 05월 18일 at 8:19 오전 - Reply

    디자인 분야 취업 관련해서 자료를 찾아보다가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유익하고 실질적인 도움 많이 됐습니다!! 감사합니다~

    • blogadmin 2021년 05월 18일 at 11:23 오전 - Reply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앞으로도 계속 좋은 글과 정보로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 JY 2021년 09월 01일 at 10:29 오전 - Reply

    [리뷰에 있는 메일주소가 맞지 않다고 나와 코멘트 남깁니다.]

    안녕하세요 나정선님 :)

    업로드 해두신 기사시험 리뷰 잘 봤습니다.

    저는 필기는 합격한 상태이며, 실기 시험을 앞두고 있습니다.

    저번 1차 실기때 떨어져서 재도전 하는건데,

    전공 분야가 아니다보니 준비에 한계를 조금 느껴서 이렇게 메일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혹시 실기 시험 전에 추천하는 책?! 혹은 자료들이 있을까요?

    현재는 업로드 해두신 키워드들을 중심으로 구글링해서 공부 중입니다 :)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blogadmin 2021년 09월 06일 at 4:19 오후 - Reply

      참고도서는 따로 메일 보내주신다고 하며 잘못된 메일 주소는 수정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