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6 유용한 팁, Layer Style part.2

CS6의 알아두면 유용한 Tip

이전 내용인 Layer Transparency에 이어
knockout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1. knockout

Layer Style_01

이 부분 중에서 b) knockout 부분을 생략하고 넘어갔었지요.
기능은,  일정영역까지 ‘구멍을 뚫는’ 기능이라고 생각하면 간단합니다.
이건 직접 보는게 빠르니, 용례를 보여드릴께요.
 
 
 
Layer Style_02

Layer Style_03

먼저 배경 이미지입니다.
 
 
 
Layer Style_04

Layer Style_05

그 위에 배지모양의 레이어를 얹구요.
 
 
 
Layer Style_06

Layer Style_07

그 위에 토끼 레이어를 얹습니다.
 
 
 
그리고 이 레이어의 디폴트 레이어 패널에서,

Layer Style_08

fill 을 0으로 하고, knockout을 deep으로 하면, (shallow도 똑같은 결과를 내지만)

Layer Style_09

이렇게, background layer 까지 뻥 뚫리게 됩니다.
 
 
 
그 사이에 아무리 많은 레이어가 들어가더라도,

Layer Style_10

Layer Style_11

이렇게 무조건 바닥까지 뚫리는 겁니다.
 
 
 
여기서 주의할 것은, ‘background layer까지’ 뚫린다는 거구요.
그 레이어에서 자물쇠를 제거해서

Layer Style_12

요렇게 만들면

Layer Style_13

이렇게 인식을 못하고 빈 영역이 됩니다.
Deep은, background layer만 인식하는 거지요.
무조건 background까지 뚫리는 게 좀 획일적이고 융통성 없어보이지요?

다행히, 클리핑마스크가 해결책이 됩니다.

Layer Style_14

여기부터 다시 시작합시다. 이상태에서

Layer Style_15

이렇게 클리핑 마스크로 묶으면,

Layer Style_16

마스킹되는 레이어까지만 뚫리게 됩니다.
 
 
 
또는,

Layer Style_17

이렇게 그룹으로 묶고,

Layer Style_18

knockout 옵션을 shallow로 주면

Layer Style_19

같은 효과가 납니다.
간단한 기능이지만, 설명하는 게 참 길지요?
 
 
 
2. 추가 knockout 옵션

Layer Style_20

c) 부분도 단순하지만, 설명이 길텐데요.
이건 그래도 위의 knockout 보다 유용합니다.

요렇게 레이어를 준비합니다.

고양이를 color overlay를 빨간색으로 하고 클리핑마스크를 적용하면,

아시다시피, 마스크된 부분까지 빨갛게 되지요.
 
 
 
그런데,

blend interior effects as Group 을 켜고,
blend Clipped Layers as Group 을 끄면,

이처럼 이펙트가 상속이 되지 않습니다.
이거 의외로 쓸 데가 많아요.
이제, layer mask hides effects와 vector hides effects를 설명하기 위해서
색상을 바꾸고, rasterize 하고, Drop shadow도 적용합니다.

Layer Style_28

이 레이어에 마스킹을 하면,

이렇게 되겠죠.
 
 
 
그런데

layer mask hides effects를 적용하면,

이펙트에까지 마스킹이 적용됩니다.
 
 
 
마찬가지로, vector mask hides effects 는

shape masking에 대해 반응합니다.
 
 
 
꽤 유용한 것 같지만, 막상 쓸려면 버릇이 들지 않아서 잘 쓰지 않게 됩니다.
또, 이와 같이 마스킹을 ‘블렌딩’으로 처리하는 건 협업에서 적절한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합니다.
상황에 따라 유용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by 김병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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