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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 기본지식 3가지; UX흐름 – PART8 이탈

* UX 기본지식 시리즈는 라이트브레인 조성봉 이사의 출간 예정인 ‘This is UX UI Design’ 중 일부 내용을 발췌해 UX 실무자와 UX에 관심 있어 하는 여러분들의 이해를 돕고자 Rightbrain Lab을 통해 공개해 드립니다


 

3.3.9. 이탈

 
모바일 앱, 특히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에서의 앱들은 뒤로가기 버튼 연속 탭 등을 통해서 사용자가 서비스를 이탈하려는 것을 미리 파악할 수 있다. 사용자가 서비스를 이탈할 때 앱이 그대로 종료될 수도 있으나, 간단한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들도 종종 찾아볼 수 있다.

 

      애플 iOS에서 운영중인 앱이나 안드로이드라도 앱이 아닌 모바일웹에서는
이탈을 감지할 방법이 마땅히 없다.

 

이탈시 앱 종료 여부를 물어보는 서비스

 

01

* T맴버쉽, T월드

단순하게 종료 여부를 묻는 것에 그치지 않고, 아래 예시처럼 배너를 통해서 사용자의 발길을 붙잡는 경우도 있다.

 

02

* (좌로부터) 삼성카드, 인터파크 쇼핑, 하나카드

 

서비스 이탈시 단순히 종료 여부를 묻기보다는 혜택이나 이벤트를 알리는 것이 더 유용할 수 있지만 사용자는 이미 서비스 종료 의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지나치게 복잡한 디자인은 발길을 붙잡지 못한다.
위 3가지 사례에서 삼성카드의 배너는 지나치게 복잡하고 하나카드의 배너는 구체적인 혜택이 잘 느껴지지 않는다. 인터파크 쇼핑은 이미지가 다소 복잡한 감이 있지만 혜택을 강렬하게 알린다는 면에서는 이탈하려는 발길을 붙잡는 데 적합해 보인다.

 

 

– UX 컨설팅 그룹 조성봉

 

 _ * 시리즈 보기
UX 기본지식 3가지; UX흐름 – PART1 외부탐색과 접근
UX 기본지식 3가지; UX흐름 – PART 2 탐색
UX 기본지식 3가지; UX흐름 – PART 3 조회
UX 기본지식 3가지; UX흐름 – PART 4 주활동
UX 기본지식 3가지; UX흐름 – PART 5 부가 활동
UX 기본지식 3가지; UX흐름 – PART 6 인증
UX 기본지식 3가지; UX흐름 – PART 7 개인화
UX 기본지식 3가지; UX흐름 – PART 8 이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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