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하지만 잘 모르는 낯선 포토샵 CS6의 새로운 기능들

유용하지만 잘 모르는 낯선 포토샵 CS6의 새로운 기능들

유용하지만 잘 모르는 낯선 포토샵 CS6의 새로운 기능들
Category
Share Story

오늘은 포토샵 CS6의 새기능 중에서 유용하지만 많이들 모르고 계시거나, 또는 낯선 기능들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이젠 다들 익숙하신, 벡터에 선/면 적용하기 등의 새 기능은 생략했습니다. )

스크린샷-2012-11-07-오후-9_25_44

1. 그룹에 레이어스타일 주기, 그룹에 클리핑마스크 주기

blend_on_group

mask_onGroup

개인적으로는 아주 훌륭한 업데이트라고 생각하는데요.

레이어 순서에 의존하던 기존의 인터페이스에 혁명적인 변화라고 생각합니다. ^^

이것은 클립아트 적용시에 꼭 사용해 보시길 권장합니다.

화면에 일관성을 부여하는 데 아주 좋은 기능인 것 같습니다.

2. 레이어 분류/검색

layer_search

항상 ‘레이어에 이름을 주어야 하는 습관’이 필요한 이유가 하나 더 생겼습니다.

레이어를 이름으로, 형식으로, 이펙트로, 레이어 색상 등으로 검색/필터링할 수 있는 옵션입니다.

많이 작업한 PSD를 수정할 때, 특히 레이어들을 일괄 수정해야 하는 경우에 아주 유용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filt

필터를 끄고 켜는 기능입니다.

kind

종류 필터링입니다.

풀다운메뉴 오른쪽부터, 이미지검색/효과레이어(adjustment layer)/벡터레이어/스마트오브젝트를 나타냅니다.

이를 클릭하면 해당하는 레이어만 보여집니다.

nm

레이어 이름검색입니다.

ef

이펙트 종류별로 필터링할 수 있습니다.

blend

블렌딩별로 필터링할 수 있습니다.

att

기타 속성별로 구분할 수 있는 attribute입니다.

option

위와 같이, 보이는레이어/잠긴레이어/빈레이어/마스크된레이어 등 다양한 옵션이 있습니다.

설정한 레이어 색상별로 필터링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col

위는 orange로 필터링한 결과입니다.

3. press “00”

opafill

opacity를 숫자키로 (fill은 shift+숫자키로) 조절하는 것은 모두들 잘 아시리라 믿습니다.

그런데, 0%로 만드는 옵션은 없어서 아쉬웠었는데요.

이번 CS6에서는 숫자키’0(영)’을 두번 빠르게 누르면 0%를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언제나 바라던 기능인데 참 고맙군요.

 

4. 레이어 이름 연속으로 바꾸기

nafme

기존에는 레이어 이름을 바꾸려면 일일이 더블클릭 (그것도 이름부분만) 해야 하는 불편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위와 같이 일단 이름변경모드로 변경한 다음에는 shift+tab, alt+tab을 통해서 위/아래 레이어로 연속 이름변경모드를 이동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에서는 alt+tab대신 어떤 단축키가 될지 모르겠네요. shift+tab은 윗레이어로 이동하고, alt+tab은 아래 레이어로 이동합니다.)

 

5. 펼쳐진 레이어 이펙트 모두 닫기

gdx

작업을 하다보면, 이펙트 속성이 모두 펼쳐져 있어서 – 레이어들을 한 눈에 보기도 어려워질 뿐더러 레이어창의 스크롤도 길어지게 됩니다.

그런데 CS6부터는 option을 누른 상태에서 위의 저 삼각형을 누르면 모든 펼쳐진 이펙트 속성을 닫아줍니다.

(아마 윈도우에서는 alt일 것 같습니다.) 물론 한 번에 모두 펼칠 때도 이와 같이 하면 됩니다.


 

 

프로그램은 항상 개선됩니다. 때로 그것이 원하는 방향으로 진행되지 않기도 하지만^^

다음다음 버전에 적응하기 위해서라도 항상 테크닉/단축키등을 업데이트 해 두어야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BS Kim (가치디자인그룹)[catlist name=”Design Tip” numberposts=5 excerpt=”yes” pagination=”yes” excerpt_size=”0″ title_only=”y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