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y archive: UX Guide

title03

if (kakao) dev 2018, 카카오의 첫 개발자 컨퍼런스 후기 (1/2)

지난 9월 4일, 코엑스 그랜드불룸에서 열린 카카오의 첫 번째 개발자 컨퍼런스에 다녀왔습니다. 시간이 다소 흘렀지만, 카카오가 기술을 바라보는 관점과 카카오가 보유한 인공지능 기술 및 플랫폼 등 AI시대의 디자이너로서 알아두면 좋고 깊이 고민해 볼 만한 내용이 많아 여러분들과 공유하고자 후기를 작성해 봅니다.

Continue reading

title

RightBrain UX Academy 란?

미래의 UXer들을 위한 교육!
라이트브레인 UX 아카데미의 교육에 대한 문의가 많아 그동안 궁금하셨던 분들을 위해 실제 어떻게 UX교육이 진행되는지 미리 보실 수 있도록 그 교재와 실습과정, 실습결과까지 예시로 보여드립니다.

Continue reading

t02

누구를 죽일 것인가? –인공지능과 트롤리 딜레마-

트롤리 딜레마 (Trolley Problem)이라는 실험에 대해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열차가 선로를 따라 달리고 있고, 선로 중간에서는 인부 다섯 명이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당신 손에는 열차의 선로를 바꿀 수 있는 전환기가 있습니다. 다섯 사람을 구하기 위해서 선로를 바꾸는 전환기를 당기면 되지만, 불행하게도 다른 선로에는 인부 한 명이 작업을 하고 있는 중입니다.

Continue reading

title01

[2018 HCI NEW TREND SEMINAR 강연 후기] T map x NUGU 음성 인터페이스 디자인 사례_이남민, 한보람 SK텔레콤

들어가며

2016년 3월에 알파고와 이세돌의 바둑 대결이 인공지능에 대한 대중들의 이목을 끌었고, 최근 그에 부응하듯 인공지능과 관련한 다양한 분야에서의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2018년 HCI 학술대회에서는 그러한 연구의 성과들을 공유하는 내용들이 많았고, 이 중 반응이 좋았던 몇몇 강의자분들을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에서 다시 초청하여 세미나를 진행하였습니다. 모든 강의들이 다 좋았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인상 깊었던 강의였던  ‘T map x NUGU 음성 인터페이스 디자인 사례’를 정리하여 공유하고자 합니다.

Continue reading

15dbd92dcc9863649f344000f950be64

컨텍스트(Context) 이해하기

“김 대리, 이 업무 좀 해줘”

팀장님에게서 이 말을 오전 팀 업무회의 중에 들었다면 조금은 투덜투덜할지언정 그냥 그러려니 하면서 충실하게 업무를 수행했을 겁니다.
하지만 느닷없이 퇴근 시간 5분 전인 오후 5시 55분에 들었다면 어떨까요?

Continue reading

vux2

[2018 HCIK 강연후기] OZ와 Amazon Skill을 이용한 인공지능 서비스 기획 – 이중식 외 3명(서울대)

2014년 11월 알렉사(Alexa)를 탑재한 에코(Echo)가 세상에 처음 모습을 드러내었습니다.
2016년 3월 알파고(AlphaGo)가 바둑으로 이세돌 기사를 이기며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이 전 세계적으로 폭발하기 시작했습니다. 2018년 2월 현재, 사람들은 일상 속에서 인공지능이 탑재된 제품이나 서비스를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고,

Continue reading

pexels-photo-454699

UXer가 그로스해킹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것

직업윤리에 대해서 생각해보신 적이 있나요? 눈 앞의 업무를 해치우는 것만도 급급한데 그런 감상적인 시간이 어디 있냐구요? 그래도 이 글을 읽고 있는 잠시간만이라도 한번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소명은 지난한 일상을 견디고 일의 보람을 건져낼 수 있는 강력한 마법이니까요.

Continue reading

pexels-photo-454699(2)

‘카카오T’에 담긴 ‘통합’의 방식과 그 의미

지난해 10월, 1500만 명(2017년 3/4분기 기준)이 사용하던 대표적인 택시 호출 app ‘카카오 택시’가 ‘카카오 T’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카카오T’의 ‘T’는 ‘Taxi’가 아닌 ‘Transportion’(교통/운송)으로, 기존 택시 서비스뿐만 아니라 대리운전, 주차, 내비 서비스가 하나로 통합된 새로운 형태의 App입니다.

Continue reading